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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말라야 紀行

예티(Yeti) 항공에서 생긴 일

예티 항공 비행기

예티(Yeti)는 히말라야에 산다는 상상 속의 유인원으로 보통 설인(雪人)이라고 부른다. 예티는 키가 2미터가 넘고 털은 흰색 또는 갈색이며, 힘은 야크를 제압할 정도로 세지만 겁이 많고 온순하여 거의 사람 눈에 뜨이지 않는다고 한다.

이 예티를 네팔 산악 박물관에 가니, 상상도와 발자국 등을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있었다.

이 예티 이름을 딴, 예티항공 비행기를 타고 포카라에서 카드만두로 올 때  일어났던 실수담을 창피하지만 이실직고하겠다.

나는 예티항공, 작고 아담한 비행기를 타고, 그 비행기에  하나밖에 없는 예쁜 여승무원에게 보딩패스를 내밀었다.

flight no 687, 좌석번호 2D.

그녀는 나를 제일 앞에서 두 번째 자리로  안내했고, 나는 거기 앉았다.

아무 이상 있을 게 없었다.

헌데, 조금 있다가 50대쯤으로 보이는 네팔 사람이 내 자리로 오더니 자기 표를 내밀었다. 역시 좌석번호 2 D.

나도 지지않고 내 좌석표를 내밀었다. 나 역시 2 D.

이미 비행기는 활주로를 내달리고 있었다. 비행기는 중간에 잠시 섰다 가는 일이 없음으로 기왕 떴으니 누가 옳고 누가 그르든, 카트만두까지 가야 멈춘다.

마침 여승무원은 비상탈출 시범을 보이고 있었다. 두 손을 올렸다 앞으로 내밀었다 하며 바쁘게 움직였다.

우리나라 비행기에서는 비상시 바다에 떨어질 때 탈출 요령을 설명하는데, 내륙국인 더군다나 히말라야 산중을 오가는 네팔 비행기에서 무얼 설명할까? 궁금했지만, 네팔 말을 모르니 알 수가 없다.

이윽고 탈출 시범이 끝났다. 나는 옆사람표와 내 표를 그녀에게 주며 어찌 같은 비행기에서 한 좌석에 두장의 표를 발행할 수 있는지 따졌다. 그녀가 우리 둘의 표를 가지고 가더니 한참 만에 돌아와서 말했다. 둘 중 하나가 이번 비행기 표가 아니라 날자가 지난 표라고 했다.

나는 놀라서, 자세히 살펴보았다

앗차! 내가 카트만두에서 포카라 올 때 받았던 보딩 패스를 낸 것이다.

얼른 여권을 꺼내보니 새로 받은 보딩 패스가 접힌채 끼워져 있었다. 내 좌석은 6 C.

여승무원은 네팔 사람이 지나간 표를 잘 못 낸 줄 착각하고, 그에게 네팔 말로 몇 마디 잔소리를 했다.

아마 "조심하세요." 하는 말이었겠지.

그는 누명을 썼지만 별 대꾸 없이 덤덤히 앉아 있었고, 죄를 진 나야 더욱 할 말이 없으니 그냥 있을밖에.

문득 내가 앉았어야 할 자리를 바라보니 거기도 누군가 앉아 있었다.

다행히 나  때문에 비행기를 못 탄 사람은 없어 보였다.

이윽고 비행기는 카트만두 공항에 내렸다.

비행기 트랩에서 내려와 공항 건물로 가는 버스 속에서, 어떤 네팔 아줌마가 옆 사람에게 핏대를 올리며 얘기하고 있었다.

네팔 말을 모르니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지만, 코리안 어쩌고 하는 품이 나 때문에 엉뚱한 좌석에 앉아왔다고 푸념하는 것 같았다.

"이이고, 늙으면 죽어야지!

무슨 네팔까지 돌아다니며 여러 사람을 피곤하게 만들고 있담!"

 

포카라 : 눈부신 히말라야 고봉들이 보인다.

 

예티를 히말라야 킹콩으로 묘사한 부탄 왕국 우표 (네팔 산악 박물관)
1951년 에베레스트 서부, 멘룽 빙하에서 찍은 예티의 발자국 (네팔 산악 박물관)

 

예티 발 상상도 (네팔 산악 박물관)

 

우리가 타고 간 비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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