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수필, 단편소설

진충실은 우리를 위해 원고를 고처주었다.(阵忠实为我们改稿) 1/3 韩小蕙

 

진충실(阵忠实) 선생이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어떤 사람은 그가 쓴 < 백록원 >은 중국 당대 문학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 걸작이라 했고, 어떤 사람은 진충실 선생은 인품 인격이 고상하다고 찬미하였고, 또 어떤 사람은 중국이 이제 한 사람의 진정한 작가를 잃어 통곡한다고 하였다....
이런 말들이 결코 과장된 말이 아닐 것이다. 중국에서 진충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고, 혹시 진충실을 모르더라도 < 백록원(白鹿原)>은 다 알 것이다.

한 작가가 살면서 이런 경지까지 갔다는 것은 정말 존경스럽다 ----- 진충실 선생은 애써서 "작가"라는 칭호가 이렇게 큰 영예를 갖도록 만들었다.
나는 언제나 진충실 선생과의 어떤 작은 사건을 잊을 수 없다.
2012년, 영화< 백록원 >의 제작이 끝났을 때까지도 아직 마지막 "원고 확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나는 운 좋게 먼저 빨 리 읽어 볼 기회가 있었는데, 진충실 선생도 그 자리에 계셨다. 나는 극 중의 "노강(老腔: 주 1)" 대목에서 너무 놀라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다.
시골 예술가들이 그런 머리로 땅을 칠 비통한 표현을 할 수 있다니! 어떻게 연기했던, 분명 자기의 생명을 내던진 연기였다!
잇달아 여러날, 거기 농민 예술가들은 피를 토하며 소리쳤다. 나는 계속 감동하여 가슴이 울렁거렸고, 섬서 농민들의 깊은 내심을 반복하여 되새겼다. 진충실 선생의 말에 따르면, 영화 속의 몇 예술가들은, 지금 까지도 시골의 원래 토박이 배우들이고, 조상 대대로 그렇게 큰 뜻을 품고 격렬하게 연기해온 사람들이라고 하였다.

나는 진충실 선생에게 부탁했다.
"우리 광명문회(光明文荟) 특집호에 노강을 하나 써주시면 어떻게습니까? 한참 기다려도 좋고, 금세 써주셔도 좋습니다. 또 얼마의 분량이던 원고료를 드릴 것입니다. 저는 절대 재촉하지 않을 것이며, 언제 쓰셔서, 언제 부쳐주셔도 아름답게 편집하겠습니다."
진충실 선생은 잠시 망설이더니, 승낙하였다.

군자(君子)가 한번 대답했다. 원고는 매우 빨리 도착했다.
진충실 선생은 컴퓨터를 쓰지 않고, 13페이지의 백지 위에 썼다. 질서 정연한 행간 글씨에서 대작가 전충실의 문자(文字)에 대란 존중과 아낌이 잔 드러나 있었다.
나는 그것을 보고, 세상에는 두 부류의 분명히 다른 작가들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나는 "글 쓴 종이를 아끼는 파"로 문학을 신성시하고, 매 글자마다 모두 하늘같이 본다. 예를 들어 계선림, 오관중, 장결, 장승지 등등 많은 작가들이 그러하다.
장결은 장편소설 "무자(無字)"를 쓰는데, 12년이라는 기나긴 세월이 걸렸다. 나는 그녀가 산문(散文)처럼 글자 하나, 구절 하나 다듬어 나가는 것을 직접 보았다.
아직 컴퓨터가 없던 시대였고, 장승지의 육필 원고는 매 페이지마다 모두 정결하여 마치 대리석 조각을 내놓은 것같았다. 심지어 한 개의 잘못 그은 획의 흔적도 없었는데, 들리는 말로는 만약에 한자라도 잘 옷 쓴 경우, 그는 전체 페이지를 다시 베껴 썼다고 한다.
두 번째 부류는 "대충대충 파"이다. 빨 리 쓰는 데만 신경 써서, 시간을 다투고, 진도를 서두르다 보니 그렇게나 많은 오자, 탈자, 잘못된 구절, 부딪친 상처를 뒤에 남긴다. 심지어는 남의 것을 표절하다가 한 번의 잘못으로 일생을 망치기도 한다.
이에 대하여, 우리 편집자들은 모두 마음 속으로 꿰뚫고 있으며, 어느 때 보니 말도 안 되게 엉망진창이면, 분노하거나, 더 나아가 소리친다. "어떻게 이렇게 문장을 아무렇게나 마구 쓸 수 있는 거지? 자기가 작가라는 걸 잊어버리기라도 한 거야?"

진충실 선생의 이번 글의 문장은 제목부터 명쾌하고 깔끔했다. 바로 "나는 노강을 보았다"였다. 그는 5800자의 글로, 그가 3년전 처음으로 화인(华阴) 지방의 노강을 보고, 전율을 느낀 후, 끊임없이 섬서성의 보물을 북경 인민 예술 극단에 소개했던 일, 북경 중산 음악당 등 고상한 공연장에서 매번 공연할 때마다 폭발적으로 환영받았던 이야기들을 서술하였다.
그는 이때부터, 바쁘게 호미를 내려놓고, 노강을 무대에 올리고, 무대를 내리면 농사에 전념하는 향토 예술가가 되었다. 뒤이어 중앙 TV에 올리고, 북경 인민 대회당에 올리고, 상해, 청뚜, 심천, 홍콩, 호북, 소주 등 대도시에서 공연하고, 또 일차에 그치지 않고 홍콩, 대만에서 다시 공연하고, 마지막으로 국경을 넘어 일본, 독일, 미국에서까지 공연하였다.
글은 대단히 좋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여, 일일이 관중 지방 극과 관련된 자료를 모았으며, 학술적 권위를 갖추었다. 또한 우아하고 아름다운 산문 언어로 표현하였으며, 유창하고 원숙하고 매끄럽고, 생동감이 넘쳐 읽기 좋았고, 강대한 전파력을 갖췄다. 나 같은 직업 편집자들도 열독 하는 과정에서 가슴이 울렁거렸고, 상념이 요동쳤다.
거장은 역시 거장. 한번 손을 쓰면, 능히 땅이 흔들렸다. 나는 매우 흥분했고 나의 직업적 성취가 자랑스러웠다. 동시에 진충실 선생이 이처럼 진지하게 나의 원고 청탁에 대답해준 데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


※ (주 1) - 노강(老腔) : 섬서 성 화인 지방에 내려오는 희곡 양식. 노강의 연출은 농한기 때, 보통 농민들이 하며 그들은 타고 난 본능으로 연기한다 하였다. 내용은 주로 고난 중, 정취를 얻는 것을 표현했다. 2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국가 비물질 문화유산(非物質文化遺産)으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