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소통

7장 .열가지 예상 밖의 유머 방법 <6> 이면에 숨은 것을 찾고, 흑을 가리키며 백이라고 하라.165~6p

이 대답은 바로 반대되는 입장에서 말한 것으로 그 뜻은 만약 당신에게 차 사고가 나면 확실하게 병원으로 보내질 것을 보장한다는뜻이다.

이것은 겉으로 내세운 문제에서 숨어있는 답을 끌어낸 것이지만, 처음에 시작된 문제를 완벽하게 대답하고 있다.

거기에 더하여 유머 효과를 만들어 냄으로서 그 대담이 신기하고 웃음이 터져나와 사람들을 깜짝 놀라서 소리치게 만든다..


겉에 드러난 것에서 숨은 것을 발견해 내는 것의  포인트는 언어 표층에 함유하고 있는 의미와는 다르다.

글자로 표시된 것을 받아들이고, 겉에 드러난 것에서 숨어있는 것을 말하고,흰 것을 검다고 함으로서 대비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심층 의미에서 말하면, 이것은 그에게 반문하는 것이며, 교묘하게 댜른 한겹에 싸인 뜻을 전달하는 것이다.

이 층의 의미는 비록 명백히 말로 한 것은 아니지만 이미 교류하고 있는 쌍방 모두가 이미 마음속으로 확싷하게 생각한바가 있는 것이다.

게다가 그 확실한 정도는 명백하게 말한 것에 비해서 더욱 의미가 깊으며 더욱 유머의 맛을 표현할 수 있다.



공원 관리원이 공원 연못에서 낚시를 하고 있는 사람을 발견했다.

그는 "낚시 금지"라고 써 있는 팻말을 가리키며, 엄히 따졌다. "당신, 이거 안보여요? 여긴 낚시하면 안되는 곳이요. 벌금, 내시오!"

낚시하던 사람은 멍해졌으나, 곧 싱글싱글 웃으며 대답했다.

"아니예요, 뭔가 오해를 하시는 모양인데, 나 지금 낚시하고 있는 게 아니예요.난 우리집 지렁이에게 수영연습 시키는 중이요."

"뭐라구요?"관리원에게 이런 대답이 뜻밖이었다. ""기왕 그렇게 말한다면 그 지렁이는 어디 있소?"

낚시하던 사람은 연못을 향해 입을 비쭉거리더니 의기양양하게 지렁이를 보여주며 말했다. "여기 보세요."

원래, 그는 지렁이를 낚시 미끼로 쓰고 있었다.

"오!   그런 식으로 나오더라도 당신은 벌금을 내야하오."관리인은 조금도 지지않고 앞으로 한발짝 나가더니 계속해서 말했다.

""뭣 때문에?" 낚시하던 사람은 강력하게 의문을 표했다.

"나체 수영을 했으니까, 당연히 벌금을 물어야지." 관리원이 웃으며 대답했다.



이것은 고명한 유머 대가 두사람의 이야기이다.

낚시하던 사람은 낚시하는 것을 지렁이를 데리고 수영 연습을 시키는 거라고 했고, 관리원 측은 이를 역이용하여, 낚시 벌금을 지렁이 나체 수영 벌금으로 슬쩍 바꾸었다.

두사람은 모두 백을 가리키며 흑이라고 했는데, 실질적 문제를 뛰어넘어 자기의 지혜를 경쟁적으로 드러냈다.

이런 피차간의 뻔히 아는 장군멍군의 지혜는 유머 교류의 목적이라 할 수 있으며,.읽을수록 재미나고, 박수 갈채를 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