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소통

6장. 소통이 꽉 막혔을 때 유머로 풀어라.<5>퇴로를 만들어 주어라 : 139 p

어느 여배우가 자기 나이를 철저히 감추어서, 어느 누가 그녀의 나이를 물어도 절대 입을 열지 않았다.

그런데, 한번은 어떤 기자가 그 여배우를 인터뷰하면서 그녀의 나이를 문제삼아서 노골적인 언사로 집요하게 그녀의 띠를 따져 물었다.

여배우는 갑작스런 질문에 얼굴이 빨개져서 어찌 할 바를 몰라하며 그야말로 난처한 지경에 빠졌다.

변화하는 상황에 주목하고 있던 주변의 남자배우가 여배우를 위해 재치있게 끼어 들었다.

"기자 양반이 한번 알아맞춰 보시오! 열여덟살이라고 하면 내가 보기에 제대로 맞춘거요!

하지만 사실대로 말하자면 그녀는 성숙미가 있는 여성이라 정신연령은 대략 삼십은 되었을 게요. 내가 보기에 그녀는 조숙한 편이거든."
이말을 하자 장내는 온통 웃음바다가 되었다. 심지어는 재미로 그녀를 골탕 먹이던 그 기자까지 자기도 모르게 열열히 박수를 쳤다.

난처한 분위기는 일순 깨끗이 사라져 버렸고 여배우는 남자배우의 도움에 감격해 했다.

 

남자 배우의 몇마디 재치있는 말은 지혜롭기도 하고 유머의 재미도 있었다.

그는 여러 사람이 주시하는 가운데 여배우의 난처한 상황을 해결해 줌으로 모든 사람의 웃음과 박수갈채를 받았다.

 

많은 경우 우리가 남을 곤란한 상황에서 빠져 나오도록 도와준다는 것은 스스로에게도 퇴로를 열어주는 것임을 알아야한다.

이럴 때, 사람들이 자주 칭찬하는 것은 당신의 말솜씨가 아니라 당신의 인품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여러가지 갈등을 해결해 줌으로 인해서 당신은 많은 친구를 얻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이렇다. "유머로 다른 사람의 난처함을 해결해 주면 다른 사람을 감격시키고 다른 사람이 당신의 지혜로움을 찬탄하게 만든다.

유머로서 다른 사람의 난처함을 해결해 준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감격하고 감탄하는 것뿐만 아니라 당신의 인간관계를 보다 융합하도록 만든다.

 

여러 장소에서 다른 사람을 신속히 불리한 지경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것은 바로 유머의 독특한 작용을 이용하는데서 시작된다.

그래서 우리는 대담하게 작은 유머로 난처한 상황에 대처하는 법을 배워야하고, 적당히 자기 혹은 남을 비꼬는 법도 배워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궁지에 빠진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고, 이런 난처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되며 다른 사람의 호감과 존경을 얻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자기의 사교 활동이 보다 넓고 두텁게 개척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