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소통

제5장:대중 강연은 유머로 시작하라 <10>재미있는 결론이 있어야 인상이 오래 남는다.(120p)

좋은 글은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시작이 있어야 하고, 의미심장한 결말이 있어야 하는데, 청중 강연 역시 같은 이치다.

만일 당신의 강연이 주제도 선명하고,보는 사각도 참신하며, 사람들의 이목을 새롭게 느끼게 했으나, 경연 마지막 부분에 가서 판에 박힌 진부한 말로 모호하고 재미없게 마무리 된다면 강연의 효과는 분명히 반감되고 말 것이다.

이렇게 되면 다된 죽에 코 빠뜨리는 격이되어 완벽할 수 있었던 강연이 뭔가 부족하게 될텐데, 어찌 애석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한편의 오묘하고 빠짐없는" 시작과 마찬가지로 말미의 맺음말 역시 매우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강연을 마치면서 운음소리를 얻을 수 있다면,당신의 소통기교가 완전한 표현을 했을 뿐 아니라, 청중들에게 보다 유쾌하고 아름다운 기억을 남겨 줄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이런 효과에 도달할 수 있을까?

당신에게 알려 주는데, 다종 다양헌 강연 매듭말이 있겠지만 유머 방식은 그중에서도 제일 정취있는 방식이다.

 

제임스.러셀 로엘은미국의 저명한 시인이자 문예비평가이며 주영 미국대사를 역임했다.

그는 런던에서 있은 어떤 파티장에서 한편의 <만찬강연>을 연설했다.

러셀릐 연설은 의심할 바 없이, 뛰어났고, 연설을 하는 동안 여러 차례 청중의 환호와 폭소를 이끌어 냈다.

"여러분은 오늘 내가 한 연설을 알아들었습니까?" 끝맺음을 하면서 러셀이 물었다.

"여러분들이 내 뜻을 분명히 알게 하기 위하여, 얘기 하나 더 하겠습니다.

이것은 제가 어렸을 때, 들었던 말암대, 미국의 어떤 목사가 전도하러 다닐 때 한 얘기입니다.

매번 전도하러 다닐 때마다, 그는 언제나 이런 말로 시작했습니다.

"신도 여러분, 태양의 운행방식은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앞으로 나아가거나 혹은 말하자면 곧바로 운동하는 것.

둘째는 후퇴하거나 혹은 말하자면 뒤를 향해 운동하는 것,

세째는 성경말씀에 나오는 -- 조용히 움직이지 않는 것.

여러분은 이 이야기의 의미를 분명히 앓아 들었습니까?

러셀은 진지하게 청중들을 바라보더니 계속해서 말했다.


"저는 여러분들이 분명히 알아듣기를 바랍니다.

오늘 저녁 제 강연은 이런 겁니다. 곧바로 시작하는 운동, 즉 태양이 앞을 향하는 운동."

말을 하면서 레셀은 자리에서 일어나 앞으로 몇걸음 걸어나갔다.

그런 다음 다시 반대로 돌아와 원래 위치로 왔다. "나중에 스스로 반복하여 태양이 뒤로 향하는 운동.

마지막으로 양호한 방향감각에 따라 자신을 데리고 종점까지 오는 것. 이것이 바로 우리가 방금 말한 태양 정지 운동이란 겁니다."

말을 마치고 러셀은 다시 자리에 앉았고, 몸을 곶추세우고 전혀 음직이지 않았다.

청중들은 처음에는 잠시 멍했으나, 나중에 모두 껄껄껄 크게 웃기 시작했다.


제임스 러셀 로엘 (James Russel Lowell : 1849-1891)

미국의 낭만주의 시인,비평가 및 정치가로 노예제도를 강력히 반대한 미국 문학 보수파의 원로이다.

링컨의 위대함을 최초로 인정한 사람 중 하나로 하버드대 교수, 영국 및 스페인 주재 미국 대사를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