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소통

제4장: 단체관리 유머 <1> 유머감 있는 상사가 되자. - 76~77 p

앞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스코트가 그처럼 갈망한 것은 부하직원들의 마음 속에 자신의 유머있고,친밀한 이미지를 심어주려고 한 것임을 알았다..

그는 유머의 힘으로 그가 대단히 인간적이고 좋은 사람이 되는 데 성공했지만,  그렇다고 그의 자손심과 위신이 손상된 것은 아니다.


모든 종업원들은 자기 상사가, 접근하기 쉽고, 유머가 있고 원만한 사람이기를 이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이런 이런 지도자야 말로 인정미있고, 그들에게 정신적인 만족을 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보수, 대우 둥, 물질적인 조건을 하드웨어라고 하면, 인정미는 소프트웨어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연한 관리하에 사람들은 더욱 편안한 가운데, 흥미진진하고, 마음이 유쾌해지며,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관리자가 수행해야 하는 관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관리의 목적은 직원들이 단지 효율적이고 질적으로 우수하게 각종 업무를 수행토록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여기에 더하여, 직원들에게 여유있고 즐거운  업무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 또힌 중요한 요소이디.

만약, 당신이 유머있는 지도자라면 아랫사람들이 당신을 따르게 하고 당신과 함께 웃을 수 있게 만들 것이다.

직원들이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적극적으로 일에 참여한다면, 당신은 관리가 점점 더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미국 월마트는 대단히 뛰어나다.

월마트 간부들은 모두 유머를 잘 이해하며, 직원들을 기분좋게 만들줄 알며 또 즐거이 그렇게 한다.


예를 들어 월마트는 매주 토요일 아침에 열리는 조찬회에서 전혀 엄숙하지 않은 화제를 채택하고, 주관하는 사람은 어떤 때는, 정식 업무는 잠시 뒤로 미뤄두고 직원들에게 함께 치어리딩 대스를 하게 하거나 노래를 시켜서, 모두 크게 웃도록 만든다.

이런 독특한 회의 스타일은 회의 회의 진행에 영향을 주는데 그치지 않는다.

함께 웃은 후에는, 모두 힘이 나고, 흥미가 생겨서 누구나 자기 의견을 거침없이 말하게 되고, 진행자는 효과적으로 정보를 소통하게 만든다.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윌튼은 업무 방면에는 엄격했으나 보통 때는 유머 있고 재미나는 사람이었다.

그는 직원들에게 한가지 내기를 걸었는데 당해년도의 세전 순이익이 매출액의 9%를 넘으면 자기가 월가 한복판에서 훌라춤을 추겠다고 공언했다.

결국 순이익이 목표를 초과하자, 모두 믿을 수 없는 장면을 보았는데 그는 정말 풀로 만든 치마를 입고 대중 앞에서 하와이언 훌라춤을 추었다.

특히 흥미로운 것은, 월마트는 매년 가을에 언제나 첫째 보름날 파이먹기 경연대회를 개최하는데 그날이 되면 대회장은 언제나 사람들로 인산인해가 된다.

월마트 직원 뿐만 아니라  각지에서 친구들이 대거 경연장으로 모여들었던 것이다.

이 큰 대회로 말하자면, 사실 그것은 한 직원의 다급한 가운데 떠오른 아이디어에서 나온 "걸작"이었다.

1985년, 어떤 분점의 부지배인이 물건 발주할 때, 실수로 네다섯배 많은 파이를 과다 주문했던 것이다.

그는 깜작 놀랐는데, 이 것은 장시간 보관이 안되는 물품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기지를 발휘하여 파이를 먹어치울 수 있는 경연대회 생각이 떠 올랐고, 결과적으로 예상 밖의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이다.


월마트 관리자의 사례에서 관리의 개념은 바로 편안한  가운데 창조되는 효율을 이용하고 사람들 마음 속에 있는 유머 감각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월마트의 독특한 회사 문화 분위기에 속한 것이며 어떤 사람은 그것을 "유머 문화"라고 부른다.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이런 문화 분위기가 바로 월마트 직원들의 업무의 적극성과 그들이 스스로 업무를 위해 노력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월마트를 성공하게 만등 비밀부기인 것이다.

유머도 돈을 벌게 할 수 있으며, 기분 좋게 웃는 얼굴과 생산효율 제고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다.


관리학의 위대한 영도자 "톰 피터스"는 말했다.

"업무의 첫번째 전제는 절대 딱딱하고, 무료하면 안되고, 당연히 모두가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즐겁지 않다면, 당신은 바로 생명을 낭비하는 중인 것이다."


지도자로서 만약 당신이 부하 직원의 존경과 안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 먼저 부하들과 양호한 교류 분위기를 조성하여, 효과적으로 합심 협력하도록 만들고, 솔선수범해야하며 적극적으로 업무환경을 일종의 유머 분위기로 조성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