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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소통

제3장 비지니스유머 <2>당신은 어떤 사람이라도 설복시킬 수 있다. - 55 p

아래에 있는 대화를 보면 당신은 어느 정도 느낌이 올 것으로 믿는다.


앤드류가 어느 호텔에 투숙하러 갔는데, 분명히 빈방이 하나 있는데도 방이 모두 찼다는 말을 들었다.

앤드류는 이해가 안가서 종업원에게 물어 보았다. "사람 없는 방이 분명히 있는 거 같은데요!"

종업원은 웃으며 대답했다. "미안합니다. 그건 로얄 스위트 룸 (중국어 : 总统套房-대통령 스위트룸)이라 잠시 손님을 받지 않습니다."

이말을 듣고, 많은 사람이 실망하고 가거나, 혹은 왜 손남을 받지 않느냐고 종업원과 논쟁을 했을 것이 떠 올랐다.

하지만, 총명한 사람은 결코 이런 식의 어리석은 방법을 쓰지 않는 법이다.

하는 수 없이 앤드류는 서두르지 않고 침착하게 미소를 지으며 물었다.

"그럼, 만약 대통령이 여기 온다고 하면 당신들은 그에게 방이 있다고 할거 아니요?"

종업원은 곧바로 대답했다. "당연하죠!"

"그거 잘됬소!"  앤드류는 한발짝 앞으로 다가가 물었다.

"지금 대통령은 오지 않았소. 또 이렇게 늦게 더이상 올 리도 없소. 그러니 그의 방을 나에게 줄 수 없소?"

그 결과, 앤드류는 로얄 스위트룸에 들어가 잘 수 있었다.


앤드류는 측면을 치고 들어가는 유머 기교를 교묘히 사용하여 호텔 종업원으로 하여금 자기에게 방을 주게 하였다.

이것은 유머와 지혜의 승리이며 이런 식의 권유는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보다 효과가 백배 더 높다.

비지니스 과정에서, 자신의 이익과 입장을 지키기 위하여 사람들은 흔히 고집을 부리거나, 완고하게나간다.

그렇게 되면 분위기가 긴장되기 마련이고 이럴 때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은 흔히 효과를 볼 수 없게 된다.

아래에 있는 말은 로빈후드 교수가 저술한 가장 위대하고 사람들에게 환영받는 저서, <미음의 형성> 에서 발췌한 글이다.

그는 심리학에 근거하여 왜 직설적인 설복 방법이 효과를 발생하지 못하는지를 밝혀냈다.


"이것은 우리도 흔히 느끼는 것인데, 우리가 아무 생각이 없거나 저항에 부딫치지 않더라도, 원래 가졌던 생각을 쉽게 바꿀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우리의 잘못을 분명히 지적하게되면 그 지적으로 인하여 우리는 바로 상대방에 대한 반감이 생겨난다.

그렇게 되면 오히려 우리는 생각을 더욱 더 단호하게 견지하도록 만들게 된다.

어떤 사람이 우리의 이런 신념을 없애려고 시도한다면, 우리는 전력을 다하여 매우 단호하게 그것을 지키려 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