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색(國色)

29. 관직생활(仕途生涯) - 250 p

"표가 많이 나온 것이 비정상적인 거예요. 그애가 표를 긁어 뫃았다고요!" 샤오웨이가 반격했다.

"내표가 적게 나온 원인은 내가 전화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예요"


"당신이 전화를 하지 않았다고? 누가 당신보고 전화하지 말랬어?" 라오주는 계속해서 말했다.

"당신은 그녀가 표를 긁어 모았다고 하지만, 그녀가 표를 긁어 모았다는 증거라도 당신이 갖고 있어?

말이라고 함부로 하면 안돼! 혹 다른 사람이 들으면 당신 태도가 불량하다고 할거야.

 자기가 승진 못하게 되니까 남이 표를 긁어 뫃았다고 말한다고 할 거 아야?

아번애 승진한 사람이 샤오샤오 한사람만 있는 게 아니지않아?

다른 사람이 당신 말하는 투를 듣게되면, 모두들 당신 사고방식이 앞으로 출세하는데 불리하게 작용할 거라 생각하지 않겠어?"


라오주의 말을 듣자 샤오웨이는 더이상 할 말이 없어서, 그저 엉엉 소리내어 울기 시작했다.

"사람이 살아가다 보면 언제나 손해 볼 때도 있고, 이익 볼 때도 있는거야.

하지만 영원히 손헤를 보는 일도 없고, 영원히 이익 보는 일도 없어." 라오주는  그의 유물주의 변증법 사상으로 충만된 정치 공작을 계속했다. 

"관건은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는거야.

뜻하지 않게 이익을 보았을 때는 자기가 제일 인줄 알고, 기고만장해서는 안되는 거야.

또 억울하게 손해를 보았을 때도 자포자기하거나, 하늘을 원망하고 남의 탓을 하면 안되는 거야.

그렇지 않으면, 이익을 본 후에 크게 손해를 버았을 때, 훨씬 억울하게 손해를 본것간은 생각이 들게되지."


샤오위이는 울음을 그치고 고개를 들어 라오주를 바라보았다.

라오주는 엄숙하고 진지하게 말했다.

"당신도 생각해봐. 민약 당신이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게되면, 앞으로 또 다른 손해를 보게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될거야.

왜냐고?

만약, 당신이 이번 민주 평가에 의한 승진 승급 절차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한다면, 전 청의 위아래 사람 모두가 당신을 사상이 불순하고, 개인영달만 좃는다고 생각할거야.

게다가, 당신이 승진한 사람들에 대하여 나쁜 감정을 가지고 펀파적으로 본다면, 저들은 암암리에 손을 잡고 당신을 왕따시키려 들거야.

앞으로 당신이 승진할 기회가 되면 전부 당신에게 투표하지 않을텐데, 당신은 어째서 또 큰 손해를 보려고 그래?"


"이렇게 큰 일을 당했는데, 제가 한번 상심하는 것 조차 안되나요?" 샤오웨이는 이직 완전하게 받아들인 것이 아니었다.

"상심하는 것 조차 안될 일이지." 라오주가 결연히 말했다.

"우리 부서에서 당신은 당연히 아무 일도 없었는 것처럼 여전히 생기발랄하고,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일해야되.

정말 울고 싶으면, 꾹 참았다가, 이불 속에 들어가 펑펑 한번 울어.

그리고 나서  다음날 아침 출근하면 더욱 태양이 환할 거야."


"아이구 하나님," 샤오웨이는 어처구니 없다는 듯, 탄식을 했다.

"기왕에 쓴 오이를 물었으니 꿀떡 삼켜버려. 그런 다음, 모든 동료에게 환하게 웃어 봐." 라오주가 말했다.

"특히 당신 앞에 있는 방금 승진한 부처장들에게 공손하게 대해야지 절대 조금이라도 태만하면 안돼.

당신도 생각해 봐. 당신과 경쟁했다가 뽑힌 간부들이 자기들에게 불복하고, 가슴에 응어리를 안고 태도도 좋지않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겠어?

지금 당신이 이런 사람들과 달리 당신은 겸허하고 성실하게 그들을 진정한 지도자로 대해주면, 그들도 틀림없이 당신이 훌륭한 인품울 가졌다고 생각할꺼야.

앞으로 있을 투표까지 기다리면, 득표력은 그들이 모두 당신에게 표릏 몰아줄테니 당신 경쟁 상대보다 압도적으로 유리해 질거야.

이런게 눈 앞에서는 손해를 보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이익이 되는게 아닌가 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