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색(國色)

國色 - 5. 승진 경쟁(竞争上岗) (30p)

보충되어 승진한다는 것은 뜬구름 잡는 것 같이 허황한 꿈이었고,그녀도 그런 날을 기다리지 않았다.

하지만 승진 경쟁을 할 날이 점점 다가오자 그녀 역시 그런 요행수가 기다려졌다.

 

승진 경쟁의 과학성에 대하여 기관 간부들간에 적지 않은 의논이 있었다.

예를 들어 말하자면, 북경대학 칭화대학의 고급 수재들은 고등학생들처럼 시험을 치지는 않을 것이고, 대학생들도 중고등학교 학생들처럼 시험을 치지는 않을 것이다.

간단한 답안지 한장으로 어찌 대학에서 가르치는 여러 심오한 지식들을 모두 커버할 수 있을까?

시험 답안지 한장으로 정말 한명의 당 정 간부의 지도자 수준을 알아 볼 수 있을까?

지도자의 수준을 시험을 쳐서 붙은 사람이라해서 모두의 동의 받을 수 있는것인가? 

 

이론은 이론일 뿐이고, 의심은 의심일 뿐 뭐니뭐니해도 결국 한번의 기회였다.

누가 뭐라고 하던 시험은 공정성의 실현이고, 적어도 그 과정은 공정하다고 할 수 밖에 없다.

만약 시험을 통과하는 식이 아니고 일체 모든 것을 지도자의 결정에만 맡긴다면 아마 훨씬 더 많은 문제가 생길 것이다.

 

집으로 돌아와 샤오웨이는 부엌에서 땀을 뻘뻘 흘리고있는 샤오인을 보고 그를 손으로 잡아 끌면서 말했다.

"처장이 이미 발표되었고, 막 부처장 자리 경쟁이 시작됬어요. 이번엔 정말 결사적으로 해볼거예요."

샤오인은 대충 고개를 끄덕였지만, 머리 속으로는 솥안의 토마토 계락볶음을 생각하며 이번에는 태우지 말고 잘 볶아야지하고 생각했다.

그의 시선은 빨간 토마토를 응시했는데 토마토가 문득 샤오웨이의 얼굴로 보였다.

약간 통통하고 어느정도 예쁘고, 무엇보다도 승부욕이 강했다.

 

에잇, 정말 이상하다. 집안에서까지 이 여자는 어떻게 하루종일 승진하는 것만 생각하는가?

관직에 대한 욕심은 분명히 남자 못지않게 많았는데, 설마 기관 간부들이라고 모두 저렇게 미쳐있지는 않겠자?

샤오웨이는 정말 어쩔 수 없다. 남편이 먹는 것 입는 것에도 별 관심이 없고 애정에도 무덤덤하며, 섹스에도 별 관심이 없으니 그러면 안되는게 아닌가?

설마 이여자가 기관에서 일한 시간이 오래되다보니 관료사회의 동물로 전락한 것은 아닌가?

 

나 샤오인은 성 기율검사위원회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으며,, 말단 관직에 있으면서도 사회적으로 비교적 좋은 지위에 있다고 생각하며 무엇보다도 사랑하는 아내가 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아내 머리 속에는 온통 승진과 재산 생각 뿐이고 언제나 남보다 한 발 앞설 생각만하며, 사랑과 섹스와는 점점 멀어져 가고만 있다.

기관에 있는 사람은 우리처럼 일종의 겉만 진귀한 것들을 추구하고, 허다한 정말 귀한 것들을 잃어바리고있다.

 

샤오인은 식탁을 차려놓고 목청껏 소리쳤다. "밥 차려놨어!"

먼저 아들 라오인이 뛰어왔고 이어서 샤오웨이가 뒤뚱거리며 왔는데 마치 공무에 정신 없이 바쁜 여성 지도자 같았다.

"오늘 오후에 옛날 동창생 전회를 받았는데 우리가 언제 올거냐고 묻더군."

샤오인은 화제를 꺼내며 여자 공안의 승진 경쟁에서 오는 피로를 조금이라도 덜어주고 싶었다.

"나는 5.1절(노동절 3일연휴)에는 일이 많고 연휴도 짧아서 고향갈 틈이 없다 하고 국경절에는 7일동안 쉬니까 그때 갈거라고 했어."

 

"매년 노동절,국경절, 춘절(구정)만 되면 제일 골치가 아파요."

샤오웨이는 밥을 뜨면서 샤오인에게 속내를 털어놓았다.

"전에는 나도 다른 사람과 똑 같이 명절날만 애타게 기다렸는데 지금은 명절날이 되는게 점점 겁나요.

연휴가 되면 집에 가야하나 말아야하나 골치가 아파와요.

당신도 생각을 해 보세요. 전에 내가 막 진양으로 발령받아 왔을때는 직급은 낮은았지만 고향에 가서 성 공안청 간부라도 되는양 얼마나 폼을 쟀는데요.

그런데 지금 어떻죠? 그렇게 오랜 세월이 흘렀는데 여전히 주임 과원이니 기관의 많은 졸병중 하나일뿐인거죠.

고향집에 가서 친지나 친구들을 만났을 때 내 체면이 뭐가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