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색(國色)

國色 - 3. 정치몽상(政治梦想) (19~20p)

"그게 뭐 때문이죠? 왜 그렇게 되는 거예요?"

샤오웨이는 이문제 만큼은 자기가 샤오인 만큼 알지 못한다는 걸 알았다.

 

"역시 정치 몽상 때문이 아니겠어?" 샤오인이 엄숙하게 말했다.

"관련 간부 대다수는 머리 속에서 생각하는 것이 당신과 비슷해.

과급(科级 : 과장급)은 처급(处级 : 처장급)을 바라보고, 처급은 청급(厅级 : 청장급), 청급은 성급(省级 : 1급 기관장)을 바라보고...."

 

"난 그런 것까지 바라지는 않아요. " 샤오웨이가 변명하듯 말했다.

"난 그저 일 평생 공안청에서 그럭저럭 하다가 처급만 되면 충분해요.

만약에 부 순시원(副巡视员 : 부감독관) 까지 올라간다면 하늘이 도운거지요.

내가 어떻게 계속 멈추지 않고 올라가길 바라겠어요?

처급에서 청급, 청급에서 성급을 바라보는 사람들은 욕심이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이고, 난 그렇지 않아요."

 

"틀렸어, 샤오웨이 학생!" 샤오인은 자기가 마치 선생님어투로 평가 점수릏 매겼다.

"사회 과학자와 심리학자 들이 분석하기로는 일반 서민, 하층민일수록 벼슬을 하고자하는 욕망이 가볍고, 지도자 간부, 고위직일수록 벼슬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출세를 못했을 때 받는 고통이 점점 커지는거래.

자기의 정치적 앞날이 막혔다고 자살한 간부 중 처급 이하는 거의 없고, 대다수는 처급, 청급, 심지어는 성급 간부 들이야."

 

"성 부급 간부도 자살한 사람이 있어요?" 샤오웨이가 믿기 어렵다는 듯리 물었다.

"못 들었어? 그건 당신이 보도를 제대로 보지 않았고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야." 샤오인이 말했다.

'또 다른 원인은 당신들 공안청 사람들 관심은 기껏 살인 방화 혹은 절도 사건 같은 지저분한 일에만 관심을 갖고 눈으로 보는 것은 모두 하류 인생들만 보고 있기 때문이야.

우리들 기위(기율검사위원회)는 어떤가하면 눈동자가 전적으로 지도자 간부등만 주시하고 있지.

그들의 말 한마디, 행동거지 하나 무엇올 생각하고있나를 세심히 관찰하는거야.

최근 수년간 우리 성 간부중 세명의 처급과 두명의 지청급 간부가 투신 자살했어.

인터넷 여론이 엄청 들끓었는데, 여론은 그들이 뭔가 벌을 받을까 겁나서 자살했다고 주장하며 우리들 기율 검사기관이 조사해야 한다고 압박했지.

사실 그럴 가능성도 조금은 있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역시 우울증에 걸렸다는 것과 정치적으로나 생활해 가는 데 있어 뜻대로 되지 않았다는거지.

높이 올라갈수록 추워지기 마련이야.  관직이 높아질수록, 고통은 더욱 심해지는거지!

당신은 구 시대에 온종일 어떻게 식구들을 배불리 먹일 수 있나만 생각하던 시골 농부 아낙네와 도시에서 비단 옷에 진귀한 음식 거기다 미녀에 둘러 쌓인황제의 막내아들이 식욕이 당기지 않아 고민에 빠진 것을 비교할수 있겠어? "

 

"당신은 점말 많은 것을 알고 있군요." 샤오웨이가 추켜세우며 말했다.

"일반 백성들은 그저 그들이 돈이 없어 조미료 (원문 :기油盐酱醋 - 기름,소금,간장,식초)를 살 수 없는 고통만 알 뿐이야.

먹고 입는데 걱정이 없는 지도자 간부가 훨씬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을 몰라.

전자는 주요한 것이 신체의 고통이지만 후자는 전부 정신적인 고통이야." 샤오인은 보충해서 한마디 덧 붙였다.

 

'그 밖에도, 관직이 높은 지도자 간부들은 벼슬길이 순풍에 돛 단듯 풍파를 만나는 일이 거의 없어.

풍파를 많이 만난 사람은 일생동안 두차례도 영전하기 힘들고, 그러다보니  관에서 하는 일도 크지 않고 심리적으로  견뎌내는 능력도 강하지.

하지만 고위직에 있는 사람은 매 2~3년마다 한급씩 오르지 않았다면 현재의 위치에 올 수 없었을거야.

당연히 풍파도 작았고, 심리적으로 견뎌내는 능력 또한 자연히 약해져있겠지.

처급, 청급 심지어는 성급자리에서도 일단 두해 동안 아무런 동정 없이 지체되자 대단한 고통을 느끼게되었고, 사는게 죽느니만 못한것 같아서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었던거야.".

 

"당신 대학원 다닐때 심리학과 전공했어요?"  샤오웨이응 뻔히 알면서 물었다.

"난 당연히 법학을 전공했지. 하지만 지식에 대한 열망은 끝도 없고 무한해." 샤오인이 우쭐해서 말했다.

지남번 성 미술관에 갔을 때 전시회를 보았는데 그림에 그려져 있는 것은 포도, 페츄니아, 조롱박, 수세미였는데 아주 재미있었어.

제목을 보니, 당신의 인오빠를 위해 그렸다며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였지.

당신도 오늘 저녁 요리 감자 고기 볶음을 한번 보면, 우리의 샤오웨이 여동생을 칭찬하는 이 요리 이름이 <얼렁뚱땅>임을 알게 될거야!"

 

"하하하" 한쪽에서 말없이 밥을 뜨적이던 아들 녀석이 결국 장난하는 말임을 알아듣고 팔랑개비가 돌아가듯, 까르르 웃었다.

샤오웨이는 일부러 화를 내며 샤오인을 흘겨보았는데 눈동자에는 여권주의자의 분노의 빛이 역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