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종서의 위성

62p (전종서의 위성)

쑤 아가씨가 말했다."나는 유럽문학사 수업때 이시에 대한 강의를 들었던 기억이 없어요."

홍지엔이 말했다."어떻게 기억이 없나요? 아마 강의 들을때 집중하지 않았거나 나처럼 들은것을 다 기록하지 않아서 그럴거요.

이건 당신을 탓할게 못되는데 우리가 본과에 올라갈때, 필기를 안한다는 것은 당신들이 공부를 아주 잘 한다는 표시인겁니다;

교수가 강의 하는 것을 모두 알아들었으니까요.

우리가 중국문학과에 강의를 들으러 가면 강의실에서 펜을 놀리지 않는 다는 것은, 당신들을 웃길정도로 공부를 못하는 건데 알아 듣지를 못하니 필기할 것도 없는거죠.

 

쑤 아가씨는 말이 없었고, 탕아가씨는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차오웬랑은 황홍지엔이 독일어를 자기만큼 잘 안다고 짐작하고, 결코 중국문학과 학생이 아닐 거라고 생각했는데,중국문학과라면 그렇게 출중할리 없기때문이었다.

-  왜냐하면 대학에서는 이과 학생은 문과 학생을 무시하고, 외국어 문학과 학생은 중국문학과 학생을 무시하며, 중국어문학과 학생은 철학과 학생을 무시하고, 철학과 학생은 사회학과 학생을 무시하며, 또 사회학과 학생은 교육과 학생을 무시하고 교육과 학생은 그들이 무시할 학생이 마무도 없다보니 어쩔 수 없이 자기네 과 교수를 무시할수 있었을 뿐이다.

 

차오웬랑이 갑자기 단호하게 말했다;

"나 역시 이 시가 내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내가 진작 고대 민가풍이라고 말안했나요?

하지만 황 선생의 이런 태도는 문학 예술을  감상하는 정신에 위배되;는겁니다.

당신들 중국문학을 한다는 사람들이 모두 갖고있는 고증하려는 버릇, 이건 나쁜 습관이오.

시가 출전이 있으면, 잘 구분하는 사람이 볼때는 더 많이 아니까 더 재미가 깊어지는거고, 한 수의 시를 읽으면서 바로 무수힌 시가 측면 묘사를 통해 본질을 부각 시킨다는 것을 연상하게 되는 겁니다.

황선생, 당신도 의례 엘리엇의 시를 읽었을텐데 당신이 현대 서양시인의 작품들을 안다면, 한자 한자마다  내력이 있는 것도 알았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에게 표절했다고 결코 말할 수 없는 겁니다.

쑤 아가씨 그렇지 않습니까?"

 

황홍지엔은 이 말을 할 수 없는게 한이었다.

"어쩐지 귀하의 대작 역시 여러 색이 뒤섞여 얼룩덜룩 하더군요.

당신들 전문가들이야 하나도 이상할게 없다지만, 우리 같은 아마추어들이야 조계 경찰에 알려서 도둑을 잡을 장물을 확보토록해야 할것 같네요."라고 말하고 싶었다.

 

그는 쑤 아가씨에게만 웃으며 말했다.

"흥을 깨려는 소리는 아닙니다!

여성에게 보낸 것이 진정한 자신의 아주 작은 부분이라면 모두 남의 것으로 인심 썼다는 것이  들통날 겁니다.

('남의 것으로 인심 쓰다'의 중국어 표현 : 借花献佛 - 남에게 발린 꽃을 부처님께 바치다)

만약 선물을 보낸 사람이 관직에 있는 사람이라면 그 선물은 말할 것도 없이 주변 사람들을 등쳐서 얻었을테죠."

말을 하는데 이상하게 탕아가씨는 어쩐 일인지 별로 아랑곳하지 않았다.

 

쑤 아가씨가 말했다.

"나는  당신의 그 박정한 말 정말 듣기 싫어요.

세상에 오직 당신 황홍지엔 혼자 잘났네!"

황홍지엔이 털썩 자리에 앉으면서 보니 모두들 입을 다물고 말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가 먼저 가겠다고 했지만 쑤 아가씨도 그를 더 있다 가라고 말리지 않았다.

그는 문을 나서며 뭔지 모르게 불안했으며, 오늘 한 말이 쑤 아가씨를 자극했다는 것과 그 왕얼카이를 분명 그녀가 사랑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내일 은 탕아가씨 집에 방문하는 날인데... 그는 흥분해서 그 모든것을 잊었다.

'전종서의 위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64p (전종서의 위성)  (0) 2013.01.29
63p (전종서의 위성)  (0) 2013.01.26
61p (전종서의 위성)  (0) 2013.01.23
60p (전종서의 위성)  (0) 2013.01.22
59p (전종서의 위성)  (0) 2013.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