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은 유머는 매우 간단하고,그저 웃기기만 하면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입에서 나오는대로 술수를 부려 꾸며대거나 억지스럽게 웃기는 언동을 하기도 한다.
심지어는 저열한 취미, 격조 낮은 "코미디"를 유머라 생각하며, 사람들이 자기의 말에 매료되면 이것이 능력이고 자기는 유머꾼이라고 허풍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신중하지 못한 일이고, 유머를 얕보는 것이며 자주 사람들을 짜증나게 한다는 것을 전혀 모르는 것이다.
아마 어떤 사람들은 코미디"를 하는 것도 아니고 생활중 일어나는 소소한 일이니 대세에 영향이 없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사람의 자질과 품위에 때한 평가는 바로 생활 중 소소한 언행을 관찰하는데서 온다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급하고 비속적인 유머는 흔히 저속한 자질과 품위에서 나온다.
게다가, 격조 낮은 "코미디"를 널리 퍼뜨리는 것은 사회 기풍을 오염시키는 것인데, 어찌 소소한 일이라 할 수 있겠는가?
유머와 저속함을 동일시하면 안된다. 양자는 전혀 다른 것이다.
본질을 얘기하자면 저속하게 웃기는 말은 사람들을 웃게할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이 한번 웃고 지나가게 할 뿐이다.
그것은 단지 사람들을 한번 자극시킬 것을 찾는 것이며, 순수 오락적인 소통 방법이다. 하지만 유머는 다르다.
유머는 쟈주 지혜와 재미의 실현이며, 유머 효과가 즉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사람들이 두고두고 곱씹어 보게한다.
말은 분명히 고상한 것과 속된 것의 구별이 있고, 우수한 것과 열등한 것의 구분이 있다.
말을 우아하게 하는 사람은 말의 유머꾼인 경우가 많다.
소련 지도자 후루시쵸프는 대머리였고, 번쩍이는 이미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었다.
그는 늘상 자조적으로 그것이 지혜의 상징이라고 했지만 사람들은 자주 이것을 두고 놀렸다.
어느날, 어떤 중년이 후루시쵸프의 머리를 손으로 만지면서 제멋대로 말했다. "당신의 대머리를 만져보니 정말 매끈한게 꼭 여자의 엉덩이 같소."
그 말을 듣고 후후시쵸프는 즉석에서 부인했다. "아니오, 그 말에 동의 못하오. 내 생각에는 우리 어머니의 위대한 걸작중 하나요
우리 어머니는 현재 세계에 어두운 면이 너무 많은 것을 보시고 특별히 나를 대머리로 만들어 모두에게 밝은 빛을 보내게 해주신거요."
어찌 한수 위의 유머가 아니겠는가? 여러분들도 마음 속에 생각이 떠올랐을 것으로 믿는다.
대머리를 여자의 엉덩이에 비유했는데, 이런 이런 유머는 분명 부적절하고 저속하여 듣는 사람을 불편하게 한다.
후루시쵸프는 이와 달랐다. 그는 대머리를 이용하여, 자신이 밝은 생각을 갖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이상을 위해 봉사한다는 것을 표현했다.
이것은 평범한 소리와는 많이 다르며 일종의 고상하고 순결한 인격 매력을 나타낸다.
유머를 할 수는 있지만, 유머가 교활해지면 안되며, 유머는 고상하고 우아하게 바꾸어야 한다!
이런 말이 있다. 태도는 운명을 결정지으며, 당신이 옳으면 당신의 세계 또한 옳다.
똑 같은 원리로, 사람의 품위가 높으면, 유머 품위도 높아진다. 자세히 관찰해 보면, 성공한 유머꾼들은 대부분 좋은 인품과 수양을 가졌다.
그렇기 때문에 고상하고 우아한 유머를 할 수 있는 것이며, 당신도 반드시 인격 매력을 배양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브리태니카 백과사전>은 세계 최고의 지명도와 권위를 갖고있는 사전으로 인정 받으며, 철학, 수학, 의학, 고고학 등 각 방면의 지식을 망라하고 있다.
이 책의 최초 몇판째 판에는 <사랑> 조목에 다섯 항에 걸친 지면 설명이 있고 내용이 대단히 구체적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 후 이 항목이 삭제되었고, 이 책에는 <원자탄>이란 조목이 새로 추가되었다고 한다
게다가 원래 있었던 <사랑> 지면보다 더 많은 지면이 할애되었다고 한다.
어떤 독자가 이에 불만을 품고, 화가나서 편집부를 질책했다.
"무식한 작자들아. 당신들은 인류 최고의 아름다움인 사랑을 삭제하고, 거꾸로 살인 병기에 열중하고 있어."
이 말이 어찌 귀에 거슬리지 않았겠는가? 하지만 해당 책의 편집 책임자 웨스트는 악의적인 말로 상대하지 않고 유머로 이렇게 설명하였다.
"친애하는 독자님. 독자님이 지적하신 말아 맞습니다. 사랑이란 분명히 아름다운 감정입니다.
그러니 사랑에 대해서는 백과사전을 읽은 것 보다 직접 경험해 보시는게 낫습니다.
하지만 원자탄은 직접 시험해 보는 것 보다 저희 책을 읽어 보는게 낫습니다."
독자의 질책과 조롱에 대한 웨스터의 설명은 유머가 넘치고 활달하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심오한 철학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사랑과 원자탄을 서로 비교하면서 독자의 질문에 예의있고 절제된 회답을 했다.
그도 독자와 똑 같이 인류의 최고로 아름다운 감정을 원하고 있고, 살인병기인 원자탄을 원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표현하였다.
여기서 일 수 있드시, 유머는 일종의 높은 수준의 언어 예술이며 지혜로운 생각이다. 그래서 진정한 유머는 깊은 사상과 고상한 인격이 필요하다.
또한 상당히 건강하고 고아한 말, 가볍고 유쾌한 형식과 마음 자세로 심각, 엄숙. 추상적인 원칙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래서 재미와 철학을 조화롭게 통일시키고, 또한 고상한 인격 매력을갖추면서도 일정한 가르침을 받아들이게 만든다.
위인들의 고상하고 순결한 인격 매력을 우리는 일 순간이라도 따라가기 어렵다.하지만 유머를 할 때는 젹어도 상당한 정신적 품위를 갖출 수 있다.
격조 낮은 말, 저속하기 짝이 없는 것을 말하지 않고 보다 고상한 내용을 말하고 정신교류와 함께 토론하고 다듬어라.
이렇게 하면 정신적 품위가 상호 촉진, 공동 제고되며, 피차간의 교류가 더욱 유익하게 되고 직장업무와 가정생활 그리고 심신이 건강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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