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소통

10장: 유머 달인이 되는 8가지 과정 <7>상상의 날개를 펼쳐라 265~6 p

선비는 한장의 백지를 상상을 통하여 한폭의 소리와 색갈이 있는 그림으로 만들었다.

이것은 선비의 무한한 상상력을 보여준 것이다. 


유머감이란 무엇인가?  유머는 두가지 중요한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사람들을 웃게 하거나 혹은 기분 좋게 만드는 능력:  둘째, 존재하지 않는 문물을 꾸며대거나 받아들이는 느능력이다.

상상은 사유의 비교적 높은 단계로 항상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성공한 유머꾼들이 많은 기상천외한 생각과 유머 의 포인트를 알고 있는 이유는 바로 그들이 상상력이 풍부하고 형상사유를 잘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영국의 저명한 작가 찰스 디킨스 의 유머를 보기로 하자. 


디킨스에게는 제임스 톰슨이라는 친구가 있었다.  최근들어 그는 곤란한 처지에 놓였다.

제임스 톰슨의  부친이 병이 걸렸는데 부친의 병을 간병할 돈이 없어서 사장 리처드에게 5000파운드를 빌린 것이다.

불과 일주일 후 리처드는 빌린 돈을 독촉하였고 제임스 톰슨은 돈을 구할 수 없었다.

리처드는 이런 사정을 이해해주기는 커녕 그를 감옥에 버내겠다고 떠들어댔다.

디킨스는 제임스톰슨의 딱한 처지를 잘 알고 있었던 터라 그를 도와주려고 그에게 리처드의 경력을 물었다.

제임스 톰슨은 자기가 알고있는 대로 리처드가 출세하기까지 저지른 범죄들을 디킨스에게 말해 주었다.

디킨스는 잠간 생각해 보더니 웃으며 말했다. "이거 좋은 소설 소재 깜이네! 내가 5000파운드에 사야겠어. 내일 리처드에게 여기 와서 돈을 받아가라고 그래."


리처드는 디킨스의 명성을 잘 알고 있었다. 다음날 그는 신바람이 나서 디킨스를 찾아왔다.

"듣자하니 당신이 제임스 톰슨 대신 빚을 갚는다면서요? 그런데 돈은 어디 있습니까?"

"대단히 미안하게 됬소. 내 손에 현금은 없소. 갖고 있는 것은 기껏 이 펜 뿐이오." 디킨스가 대답했다.

'이렇게 합시다. 나는 당신의 장편 소설같이 흥미진진한 입신출세기에 매우 흥미가 있소.

그걸 소설로 쓰려고 하는데 그걸 쓰게 해주면 곧바로 당신 주머니에 5000가 들어가게 해주겠소."

리처드는 자신의 떳떳치 못한 입신출세기를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그는 감히 이런 일들이 세상에 알려지게 하면 안되기 때문에 급히 디킨스에게 말했다.

"존경하는 선생님, 선생님을 알게 된 것 만으로도 5000파운드 가치는 넘었습니다. 제 이야기를 쓰지만 않는다면  제임스 톰슨의 부채를 전부 탕감해 드리겠습니다."

디킨스는 웃으면서 마ㄹ했다.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책의 저작권을 5000파운드에 당신에게 팔겠습니다.



디킨스는 예지의 두뇌를 갖고있을 뿐만 아니라, 활발한 사유를 했고 수준 높은 상상력을 갖추고 있었다.

그는 친구 제임스 톰슨을 위해 고분고분 빚을 갚지도 않았고 채권자 리처드와 진검승부로 칼을 겨누지도 않았다.

그는 리처드의 입신출세기가 5000파운드는 다가는 멋진 소설이라고 상상했을 뿐이다.

그래서 리차드에게 일어날 수 있는 후과를 예상하게 하여 그가 어려움을 깨닿고 물러나게 했으니 이런 유머는 정말 기묘히다고 하겠다.


믿기 바란다. 자신의 두뇌를  움직이기 시작하고, 노력하여 상상하려고 한다면, 유머의 창조성은 제대로 발휘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