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소통

10장: 유머 달인이 되는 8가지 과정 <5>개성있는 유머꾼이 되라 : 258~9 p

가난한 선비는 정말 먹는 얘기가 아닌 말은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그래서   듣는 사람들을 모두 웃음을 참지 못하게 만들었고,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현실에서는 아마 찾기 힘들 것이나, 자기만의 독특한 언어 풍격을 가진 사람은 분명히 많다.

 마크 트웨인, 조설근(曹雪芹: 홍루몽의 저자 ; 1715~1763), 노신(鲁迅) 등 언어 대가들은 모두 이런 점에서 대단히 뛰어난 사람들이다.

그들이 펜으로 그려낸 인물들의 언어는 유머가 넘치고,  선선한 개성의 색갈을 띠고 있다.


조설근의 홍루몽에 나오는 유노파 이야기를 보기로 하자.



유노파는 북경에 사는 왕씨 집안의 먼 친철뻘 되는 가난한 과부이다.

그녀는 2묘(약 200평) 정도의 척박한 밭에 의지해 살아가는데, 딸과 사위의 생활을 도우려고 처음 영국부 친척을 찾아 왔다.

처음 왔을 때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들을 보고 거북스럽고 황공하기까지 했디. 

펑아 아씨에게 듣기 좋으라고 이렇게 말 했다.

"말라 죽은 낙타도 말보다는 크다고 하데요, 아씨의 솜턱 한가락을 뽑아도 내 허리보다 오히려 더 강해요."

이 한마디로 펑아 아씨를 배를 잡고 웃게 했으며, 그 결과 선뜻 20량의 은자를 받았는데 그 돈은 고향 사람들이  1년 내내 쓸 수 있는 거금이었다. 

두번째 영국부에 갔을 때는 더이상 망설이지 않았다. 펑아아씨가 유노파를 놀려주려고, 금 테 두른, 묵직한 상아 젓가락을 내놓자 유노파가 말했다.

"우리 동네 삽보다 더 무겁네요. 하지만  내가 설마 못들겠어요?"  나중에 은 테 두른 흑단목 젓가락으로 바꿔주자 유노파가 다시 말했다.

"금은 가고, 이제 은이 왔네요. 어쨋거나 편한 것으로 치면 우리 동네 것을 못당해요." 이 말에 모두 웃기 시작했다.

나중에 펑아아씨가 비둘기알 담은 그릇을 주자 유노파가 큰 소리로 혼잣말을 횄다. 

"유노파, 유노파는 먹는 양은 황소만큼 큰데, 먹는 것은 암퇘지처럼 고개도 안들고 먹는구나!"

말을 마치자 뺨을 치면서 앞을 바라보면서 아무 말도 하지 않자, 모두기 일시에 깔깔 웃었다.


사람들의 웃음소리가 끝나기도 전에 유노파는 다시 한마디 했다. 

"여기 닭은 준수하게 생겼는데 어쩌자고 알은 이리도 작노?

준수하게 생긴 놈이 낳아서 이렇게 작은 모양이지? 이건 반드시 한번 먹어봐야지."

유노파가  가까스로 한개를 집어올려서, 목을 죽 빼고 먹으려는 순간, 하필 때그루루 굴러 바닥으로 떨어졌다.

그녀가 막 집으려고 하는데, 누가 벌써 줏어가 버리자, 탄식이 절로 나왔다.

"은자 한두냥이 그냥 날아가 버렸군, 아무 소리도 없이 사라져 버렸어!"

모든 사람이 먹을 생각은 않고 노파를 보며 웃느라고 정신이 없었다.

술이 나올 때까지 원앙이 계속 말했다. "가운데, "녹색 점 세개에 붉은 무늬 네개 있는 것."

노파도 한번 시도해보려고 작정하고 웃으며 말했다. "큰 불이 나니 송충이가 타죽누먼."

원앙이 말했다. "무니 한개, 점 네개짜리. 정말 좋아 보이요."

유노파가 말했다. "무우 하나에 마늘 한톨 같이 생긴 놈 말이구먼."

원앙이 말했다. "보기에 꼭 꽃가지 같아요. 유노파가 두 손으로 손짓해가며 말했다.

"꽃이 떨어져야 큰 호박이 열리는 법이야." 모두들 방이 떠나가게 크게 웃었다.

결국 유노파는 가씨 마님과 다른 사람들의 폭 넓은 즐거움과 사랑을 받았고, 큰보따리 작은 보따리 할 것 없이 많은 수확을 얻어 돌아갔다.


* 홍루몽에서 시골에서 온 가난한 유노파를 시녀들이 놀려주려고 무거운 젓가락으로 작은 비둘기 알을 집게 하는 장면.



유노파는 가난한 농촌 할머니인데 이런 사람이 영국부에 왔으니 본래 존중받을 처지가 아니었다.

하지만, 유노파가 하는 말은 매우 재미있었다. "말라 죽은 낙타라도 말보다는 크다." "瘦死的骆驼比马大 - 썩어도 준치 같은 의미)

"큰 불에 송충이가 타 죽는다."大火烧了毛毛虫 : 갑자기 날벼락을 맞는다는 의미.

누구든 세마디만 하면 본색이 드러난다는 말처럼 유노파는 바로 시골 사람의 본색이 드러났다.

하지만 유노파는 개성이 풍부한 말로 대관원에 있던 사람들에게 환성과 유머를 안겨 주었다.

유노파의 유머 해학은 사람들의 마음에 깊은 인상을 주었고, 여러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어떤 나무는 어떤 꽃이 피고, 어떤 사람은 어떤 말을 하는지 그사람의 말을 들어보면 바로 안다.


성공하는 유머의 중요한 특색은 개성화 된 언어이다.

이런 점을 보다 좋게 하려면. 당신은 먼저 언어가 특색있는 사람의 말을 관찰해 보아라.

거기다 그가 어떤 유머들을 하는지 기록하고, 사람들과의 교류에서 그걸 원용하면서 끈기있게 지속해 나가라.

얼마 가지않아서 당신은 개성이 뚜렷한 유머꾼이 될 것으로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