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소통

7장 .열가지 예상 밖의 유머 방법 <4>창과 방패의 대결 ; 159~160p

가난하여 밥조차 못먹는 형편에 아버지는 여유로운 말로 아이에게 전복과 왕새우 ,용의 간,봉황의 쓸개같은 진귀한 음식을 주겠다고 했는데 이것이야 말로 자기 모순이다.

여기서의 모순은 재미 있는데,이것이 유머가 되는 이유는 .여기서 소위 말하는 조건이란 것이 애당초 불갸능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선명하고 강렬한 대조 효과가 생기면, 뜻밖에 모순이 순간적으로 생생해지며, 웃기는 말이되고 또 사람을 웃게 만든다.

자체 모순을 복잡하고 헷갈리게 만들면,공격적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유머로 잘 운용할 수 있다.


샤오 장과 두명의 친구는 회사 동료인 라오왕네 집에 가서 마작을 하기로 약속했다.

그들 몇사람이 자리에 앉자 라오왕은 특별한 고급 담배를 한개피 꺼냈다.

"어서 이거 한대 피워봐!" 라오왕이 왼쪽 자리에 앉은 친구에게 담배를 권하자, 그 친구가 말했다.  "고맘지만 난 담배를 피울줄 모르네."

라오왕이 다시 그의 오른 쪽에 앉은 친구에게 담배를 권하자 그도 찬탄을 하면서 말했다. ""정말 좋은 담배군, 하지만 요즘 난 감기에 걸려서 당문간 담배를 피울 수 없네."

라오왕은 이런 상황을 보고 헤헤 웃으며 자기가 담배에 불을 붙이며 뻑뻑 담배를 피우면서 곧 마작을 시작했다.

그의 처가  라오왕을 일깨워 말했다. "당신은 어째서 당신 맞은 편에 있는 샤오장에게는 담배를 권하지 않나요?"

라오왕이 답답하다는 듯 말했다. "아! 그건 안되지. 이 친구는 담배도 피울줄 알고, 감기도 안걸렸거든."

라오왕의 말이 떨어지자, 모두들 방이 떠나가게 웃었다.


여기의 모순은 라오왕이 표면상으로는 대범한척 했지만 사실은 째재한 인간이라 고급담배를 손님들에게 권하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그는 이렇게 하여 뜻 밖의 깜짝 놀랄 유머 효과를 만들어 내었고, 독특한 풍격 그리고 놀라운  구상을 만든 것이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일은 이런 모순 유머는 교제중  사람마다 다르게 운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누구나 다 알고 있드시, 생소한 사람일수록 보다 더 예절을 차리는데 반하여 친할수록 쉽사리 놀려먹기를 잘하게 된다.

라오왕이 샤오장에게 자기의 째째함을 드러낸 것은 두사람의 관계가 보통이 아니어서 상대방을 잘알고, 그가 이런 유머를 즐길 줄 안다는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밖에 서로 모순되는 유머법은 남들의 조소를 피하여 자기를 변명ㅎ라기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살인죄로 사형을 선고받은 죄수가  형 집행 전에 갑자기 집행경찰에게 물었다.  "지금 몇시죠?"

그 경찰은 못된 짓을 일삼는 무리들을 몹시 혐오하는 사람이라 퉁명스럽게 말했다. "죽음이 코앞에 닥쳤는데, 시간은 뭐하러 물어?"

"그렇지 않습니다." 사형수는 깜짝 놀랄만한 말 한마디를 했다.

"제가 정말 곧 죽는다면, 이건 저로서눈 일생일대의 큰 일이거든요. 저로서는 가장 의미있는 시간이고 아주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이죠."

곧바로 형 집행 시간이 다가오자 집행 경찰은 죄수가 커다란 외투를 입고있는 것을 보고 형을 집행하는데 불편할까봐 외투를 벗지 않겠냐고 물었다.

"안되요, 벗지 않을래요."죄수가 급히 말했다. "감기 걸리면 어떻해요?"


그 죄수는 사형 집행이 임박했을 때 자기에게는 일생일대의 중요한 일이고 가장 의미있는 시간이라고 말했다.

거기에다 거추장스런 외투를 벅으려고 하지 않는 것은 감기에 걸릴까봐 그런다고 했다.

이런 자체 모순의 변명을 보면, 당신은 순간 울수도 웃을수도없는 기분이 들지 않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