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소통

6장. 소통이 꽉 막혔을 때 유머로 풀어라.<3>곤경에 처했을 때는 유머로 해결하라:133p

피아니스트 포치는 유머가 풍부하고 지혜가 충만한 사람이다.

한번은 그가 들뜬 기분으로 미국 미시간주 프린스턴에  가서 연주회를 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이 현지인들로부터 크게 환영 받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막상 가보니 연주회장은 빈자리가 많았고, 관중은 반도 차지 않았다.

이런 냉대를 당하면 어느 연주자라도 실망할 상황이고, 포치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는 당황하여 어쩔줄 몰랐다.

하지만 포치는 이때문에 결코 기가 죽어 연주하거나, 심지어는 연주회를 취소하는 일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이와는 반대로 신속히 자기 마음을 가다듬고 유머 말로 곤경을 깨뜨리려고 어려운 가운데 익살을 부렸다.

그는 미소를 지으며 무대 한가운데로 뚜벅뚜벅 걸어가 관중들에게 말했다.

"제가 생각하기에 프린스톤 사람들은 돈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모두 한사람이 두세장씩 표를 사셨나본데, 여러분들의 깊은 성원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

이말이 떨어지자 넓은 홀안은 웃음소리가 넘쳤다. 당장 많은 관중들이 이 연주자에게 호감을 갖게 되었고 그의 미묘한 피아노 연주에 집중하여  몰입하기 시작했다.

 

포치는 유머를 이용하여 자기가 처한 궁지를 벗어나 연주회가 순탄하게 진행되도록 바꾸었다.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자리가 빈 원인에 대하여 이처럼 황당하고 기묘하 해석하였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이런 기묘한 해석은 일순간에 만들어졌으며,유머의 승리가 희열감을 만들어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좌절감을 크게 압도해 버렸다.

포치 입장에서 말하자면 이것은 유머 소통의 승리라고 하기 보다는 그가 대담하게 황당하고 엉뚱한 해석을 하여 곤경을 벗어난 승리라고 하는 편이 낫다.

 

유머는 교묘하게 곤란항 상황에서 벗어나게 하는데 그치지 않고, 동시에 다른 사람을 압도 할 수도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이러한 유머는 원래 당신의 유머룰 들으려고 했던 사람들이 한걸음 더 나아가 당신을 높이 평가하는 시선을 던지도록 해준다.

사교중 갑작스레 발생하는 상황은 상당히 많고, 사전에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도 자주 발생한다.

만일 당신이 본의 아니게 궁박한 지경에 빠지게 되면 당신은 스스로 당신을 구할 수 있다는믿음을 가져야 한다.

당신의 지혜를 이용하여 자신의 유머를 보여주면, 두세마디로도  궁박한 상황에서 바로 빠져 나올 수 있고, 난처함과 긴장을 말끔히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인간적 매력울 충분히 펼쳐 보암으로 넓은 인맥마저 얻을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