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소통

제5장:대중 강연은 유머로 시작하라 <6>비유하여 말하는 훈련은 당신의 말을 훨씬 생생하게 만든다.; 109~110p

청중 강연의 전제는 반드시 상대방이 알아듣도록 해야하는 것이다.

게다가 들을 때 흥미있어야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면 괜히 마음만 쓰고 헛수고만 하게 된다.

그래서, 비유는 생동감 있고, 구체적이며, 형상이 있는 일과 물건이어야 한다.

사람들이 무언가 깨닿게 하려면 비유하려는 대상의 진정한 뜻을 포함시키고 나서, 회심의 미소를 짓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보다 쉽게 사람들의 주의력을 끌고 사람들이 비유 가운데 보편적 진리릐 생각을 쉽게 알아듣고 재미있는 웃음소리 가운데 끝없이 곱씹어 보게된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말을 듣기를 원치 않는다거나 당신이 아무리 애를 써도 상대방이 도무지 알아듣지 못할 때라도, 당신은 당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다시 주입하지 않는 것이 제일 좋다.

오히려, 적절할 때, 말하는 방법을 바꾸고, 교묘하게 비유 말을 운용하며, 의미심장한 말을 하여 웃음이 튀어나오는 유머 효과를 만들어야한다.

다른 사람들이 충분히 알아듣게 하고, 말을 따르게 하려면 상대방의 답답한 마음이 펑 뜷리게 해야만 마음 속 부터 수긍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있다.

비유로 제일 좋은 효과를 보려면, 반드시 자연스럽게 알아듣게 하고, 흔적을 노출시키지 말아야하며, 사람들에게 자연스러워 억지스런 구석이 없는 느낌을 주어 마치 천의무봉의 감각처럼 아무런 흠도 없어야한다,

현장에서 임기응변적으로 하지 않고, 사전에 잘 준비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특히 정식 장소에서 하는 강연은 더욱 세심한 설계가 필요하다.

어떤 말이 제일 적합하고, 유머의 효과가 훨씬 뛰어며, 어떤 말을 먼저 꺼내야하고, 등등 내용상 모든 것을 고려해서 말이다. 



갑회사와 을회사는 부동산을 합작 개발하기로 했다.

갑회사가 토지를 제공하고, 을회사가 건축에 돈을 대기로 한 것이다.

합작 과정이 원만하게 순탄하게 진행되어 축하연에서 쌍방 회사의 회장이 여러번 축하주 잔을 부딫혔다.


갑회사의 회장이 먼저 연단에 올라 얼핏 듣기에도, 흥분하여 힘차게 말했다. 

"우리와 을회사는 비록 첫번쩨 합작이지만, 그동안 허다한 곤란을 겪으면서도 결국 만족스런 결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이것은 여기 앉아계신 여러분들이 힘껏 도와주신 덕분입니다. 또한, 을회사는 뛰어납니다.

이분들은 투철한 직업의식, 대단한 단결력과 기업문화로 제게 강한 인상을 주었으며 우리가 앞으로도 다시 합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모두 감사합니다.


다음 차례로 을회사 회장이 말할 순서가 되었는데, 그는 미소를 지으며 주위를 한번 둘러본 다음 말했다.

"여러분 모두 아시다시피, 우리 두 회사는 하나는 호남(湖南: 호남성)에 있고, 하나는 제남(济南:산동성의 성도)에 있으니 남남합작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남남합작은 세계 경제발전의 공동체이며, 우리는 형제연체같은 우의를 기반으로 국제적으로 보아도 모범 노선을 걸어왔습니다.

지금 나는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리는데, 우리의 남남합작은 큰 풍작을 거두었고, 원만한 결실을 맺었습니다.

바로 잔을 들어 풍작을 축하합시다."



갑, 을 두회사 회장 중에서 어느 사람의 말을 더 기분좋게 듣겠는가?

분명히 을회사 회장의 말이 훨씬 생동감있고, 재미있으며 그 말 중에 교묘하게 '남남합작( 南南合作), '형제연체(兄弟连体), 원만한 과식, 풍성한 수확" 등 비유를 이용했다. 두 회사간의 자연스런 협력, 묵계적인 연합, 함축된 의미로 우리는 부지불식간에 끌려들어가고 감동을 받게된다.


비유와 유머의 기법을 손에 쥐면 당신의 말은 생동감있고 곱씹어보는 재미를갖게 될 것이다.

빨리 시작하라!



南南合作: 저개발국끼리의 경제협력

兄弟连体 : 두 몸이 붙은채 태어난 쌍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