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소통

제3장 비지니스유머 <1> 간결 명석, 유머는 간결하고, 뜻이 완벽해야한다- 49~50 p

성공한 사랍들에게 유머는 필수 불가결한 자질중 하나이다.

유머 언어는 자주 사람들을 유쾌한 지혜로 충만하게 하며, 고상한 정취와 깊은 이치를 깨닫게 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자주 장황하고 뻔한 상투적인 말 에 비해 훨씬 감동을 주고 피차간의 상호 신뢰를 구축하게 할뿐아니라, 서로 호감있는 감정을 나누게 함으로서 무슨 일이든 일을 시작하면 계속 녹색등이 켜지게 되는 것이다.


<1> 간결 명석, 유머는 간결하고 뜻이 완벽해야한다.


유머의 효과는 대부분, 사람들의 교류 소통할 때 나타남으로 효과적인 소통을 하려면 언어상 간결하고 명석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기술이다.

그래서, 될 수 있는대로 가장 명확하고, 확실한 말로 메시지를 전달해야한다.

어떤 말이든 간결하면서도 뜻이 완벽하면, 당신의 메시지는 쉽게 이해될 수 있고, 보다 생동감 있는  재미를 줄 것이다.

지나친 수식이나 진부한 이야기는 소통을 어렵게하고, 기대한 유머의 효과를 반감시킨다.


피터는 우편배달부였는데, 삼십여년간을 매일같이 거리와 골목을 누비면서 노고를 마다 않고, 마을 사람들에게 우편물을 배달하고 발송해주었다.

이런 사람이 존경 받는 법이어서 피터가 세상을 떠나자 장례식이 성대히 거행되었고, 마을 사람들이 모두 장례식에 참석했다.

장례가 끈날 무렵, 촌장은 자기가 당연히 무언가 말을 해야된다고 생각하고, 피터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는 말을 하려고 했다.

그래서 그는 무덤 옆에 서서 정중하게 시를 한수 지어서 읊었다. 

"봄, 진창길, 웅덩이 투성이 길을 뚫고 그는 왔습니다.

여름, 먼지가 펄펄 날리고, 태양이 작열하는 가운데도 그는 왔습니다.

가을, 가을 비가 추적추적 내리고 한기가 엄습하는 가운데서도 그는 왔습니다.

겨울, 눈이 펄펄 쏫아지고 차가운 바람이 뼈를 에이는데도 그는 왔습니다."


장례식이 끝나고 두사람의 젊은이가 집으로 돌아가다는 길, 한 사람이 말했다.

"촌장의 오늘 시는 꽤 괜찮았어."

"그렇기는 해.  괜찮았지. 다른 젊은이가 머리를 끄덕이며 맞장구를 쳤다.

"헌데, 너 알고 있냐? 사실 그렇게 길게 말할 건 없어. 사실은 이렇게만 말하면 되는거야.'각종 변덕스런 날씨에도 그는 언제나 왔다' 이걸로 충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