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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념대로 산 돼지

동성애에 관하여(关于同性恋问题) : 2/2 (完)

동성애 상징 깃발 (다른 사람의 그림입니다)

 

한 사람이 성장하는 데는 대체로 세 가지 힘이 좌우한다.

바로 그의 부모의 바람, 본인의 타고난 운, 그리고 본인의 바람이다.

그런데, 한 사람이 동성애자가 되는 것은 부모의 바람도 아니고, 그렇다고 자기의 결정도 아니다. 그것은 그의 타고난 운이다.

이것을 유전이 결정한 것이라 한다면, 한 사람이 지니고 있는 어떤 유전인자가 그 자신에게는 일종의 타고난 운을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기왕 이것이 그 본인의 결정 때문이 아니라고 한다면, 동성애는 당연히 하나의 도덕 혹은 사상의 문제도 아닌 것이다.

우리는 이점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동성애자는 다른 사람 무리와 똑같이 어느 정도 부정적인 현상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변덕스러워 싫증을 잘 낸다든가, 연애 대상에 충실하지 않다든가, 처갓집 사람들에게 자기 자신의 진짜 성향을 감춘다든가 등등이다. 이런 것들과 혹은 사상, 도덕 문제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은, 당연히 구체적인 책임도 져야 한다.

하지만, 전체 전체 동성애자들에게 동성애자인 것을 책임지라는 것은 옳지 않다.

자기 자식을 동성애자로 키우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여기엔 동성애자도 포함된다.

이렇게 된 원인은 동성애자가 우리 사회에서 마주치게 되는, 보통 사람보다 불리한 성장환경 때문이다. 이런 자식을 동성애자로 키우지 않으려는 바람을 비난할 수 없는데, 현재 아이가 동성애자가 되는 것을 방지할 어떤 믿을만한 방법도 없기 때문이다. 즉 아이가 동성애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더라도, 믿을 만한 교정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바로 얼마 전, 한 회의 석상에서 누군가 동성애를 "사회의 추악한 현상"이며 당연히 뿌리 뽑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깜짝 놀란 나머지, 우리는 몇몇 사람들은 우리 사회에 대하여 너무 높은 것을 바라고 있구나 느꼈다.

만일 우리 사회가 온통 농경지라고 한다면, 이런 동지들은 여기에 획일적으로 한 가지 작물만 심기 바라는 것이다. 잡초도 없을 뿐 아니라 모든 작물이 똑같아야 하는 데, 동성애자를 "추악한 현상"이라고 하는 사람이 보기에는 이것이 "이름다운 현상" 아니겠나?

불행히도, 인간이란 존재는 하나의 자연현상이지 어떤 의지의 산물이 아니다. 이런 현상의 내용에는 이런 것들이 포함된다.

사람과 사람은 다르다. 성별도 다르고, 현명함도 다르고, 덧붙여 동성애인지 이성애(異性愛) 인지도 다르다. 이런 것 모두가 자연현상인 것이다.

자연현상에 속한 대상을 "추악" 하다고 하는 것은 정중한 태도가 아니다. 이 말의 의미를 말한다면 이렇다. "어떤 일들은 근본적으로 생겨먹은 모양이 있어, 인간의 의지로 바꿀 수 없다."

현재 우리들은 나치들이 유태인에게 행한 하늘에 사무치는 죄상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동성애자들에게 저지른 똑같은 죄상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그 원인은 유태인들은 도덕상 아무 죄가 없는 반면, 동성애자는 다수가 보기에 그렇지 못했다는 데 있다. 그들은 상해를 당해도 소수의 사람들의 동정만 받았기 때문에 그들은 약하고 무력한 입장에 놓이게 된 것이다.

우리가 조사한 동성애자 중에도, 꽤 많은 사람이 사기를 당하고, 구타를 당했지만 일이 끝난 다음 그들은 아무 소리도 못했다.

덕이 결여된 행위를 빗대는 중국 타령이 있다.

"귀머거리는 귀싸대기를 때리고, 벙어리에게는 욕을 해대라. 또 손이 끊어진 무덤은 파헤쳐라? "---- 현재 같으면 이 구절에 하나 더 추가해야 한다. 바로"동성애자한테는 사기를 쳐라."이다.

귀머거리에게 귀싸대기를 때리라는 패덕은, 그가 왜 맞는지 모르니까, 되받아 쳐야 하는지 어쩐지 모르기 때문이며, 벙어리에게 욕을 하라는 패덕은 그가 반박의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이며, 절손된 무덤을 파헤치는 패덕은, 후손이 찾아와 손해를 물어달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동성애자에게 사기를 치라는 패덕은 그가 감히 신고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네 가지 행위는 완전 동일 선상에 있다.

내 사고방식으로는 이것이야말로 "추악한 현상"이고, 당연히 뿌리 뽑아야 한다. 어떤 현상이 추악한지 아닌지는 그것의 성질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 어떤 사람을 겨냥해서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외국의 적지 않은 사회학은 이 방면의 일을 하면서 모두를 동등하게 사랑으로 대한다  ----  이 방면의 일이란 사회에서 불리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 예를 들어 창기, 동성애자, 소수민족, 심지어 남성과 비교할 때 불리한 위치에 있는 전체 여성들을 위하여, 그들을 돕고 생존 환경을 개선하고, 보다 나은 생활을 얻게 하기 위해, 자타에게 유해한 행위 방식을 바꾸려고 하는 일을 말한다.

우리가 동성애 현상을 연구하는 주요한 목적은 사실을 발견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동시에 조사연구를 통해, 사회에 허다하게 일어나는,  사람들이 모르는 방면을 대중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다. 나는 이것이 현대 정신의 과학적 태도에 부합한다고 믿는다.

* 1994년 제1기 <중국 청년 연구> 잡지에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