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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소통

8장 .유머가 이긴다, 최후에 웃는 자가 승리자. <1>헐뜯는 자에게 예상치 못한 반격을 가하라 182 p

반격하는 방법은 많은데, 그중에서 제일 총명하고 지혜로운 방법은 유머의 반격이다.

위의 이야기 중에서 귀족의 불손한 말을 마주함 안델센은 비판을 받았지만,상대방을 비난하지 않았고, 분노를 참아가며 유머를 무기삼아 반격을 가했다.

그는 조리있고 깔끔하게, 상대방에게 남을 해치려면 자기도 해침을 당한다는 교훈을 알려 주었으며, 자신의 존엄하게 옹호하려는 목적을 달성했다.

여기서, 안델센이 최고의 지혜와 유머 그리고 절묘한 풍자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반격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유머로 교묘한 반격을 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여기서, 그는 대방이 꺼낸 화제와 이어진 모욕적인 언사에서 기막힌 유머의 소재를 얻어냈다.

그는 상대방의 말에 굴복하는 것처럼 하다가, 예상 외의 갑작스런 반격을 함으로, 상대방은 이미 자기가 자기를 명중시킨 꼴이 되었다.

이런 갑작스런 반전 유머는 희극성을 가져온다. 거기에다 더하여 상대방이 난처하여 어쩔줄 모르는 상태에서 도끼로 제발등을 찍게 만든다.

 

영국의 걸출한 극작가 버나드 쇼는 대단한 유머가였다.(*George Bernard Shaw 1856~1950; 소설가, 극작가 문명에 대한 풍자 비판. 1924년 노벨문학상 수상)

그는 자기 작품에서 유머감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통쾌한 표현을 구사했을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하는 말과 행동에서 유머가 흘러 넘쳤다.

설령 오해와 공격에 맞딱들였다해도, 언제나 유머 방식으로 반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자기 잇속만을 챙기지 못하게 했고, 심지어 당황하여 어쩔줄 모르게 만들었다.

 

버나드 쇼의 새로운 극본 <무기와 인간>이 초연에 큰 성공을 거두었을 때였다.

극이 끝나고, 많은 관중들이 쇼가 무대에 올라와 축하해 주기를 요청했는데, 그가 무대에 오르려 하자, 갑자기 어떤 관객이 무대 앞으로 뛰어나와, 고함쳤다.

"버나드 쇼, 당신 작품은 형편 없어! 집어 치워, 이따위 연극!"

만약에 우리가 버나드 쇼였다면, 이런 말을 듣고 대부분 분통을 터뜨렸을 것이고, 심지어, 분노에 차서, 억지스런 훼방꾼에게 항의했을 것이다.

하지만, 쇼는 이렇게 하지 않았고, 화를 내기는커녕 매우 정중하게 그를 향해서 허리굽혀 인사하면서, 만면에 웃음을 띠고 말했다.

"나도 당신 의견에 완전 찬동합니다. 하지만,  저렇게 많은 관중들에게 우리 두 람이 반대한들 무슨 소용이 있겟습니까?

우리 둘이서 이 극본의 상연을 막을 수 있을까요"

순간, 극장 전체가 웃기 시작하더니, 버나드 쇼의 유머에 박수갈채가 쏬아졌다.

우레와 같은 박수 소리에 그 훼방꾼은 황급히 도망쳤다.

 

 

유머를 이용해 반격하는 것은 겉으로 보면 어쩔 수 없는 방어로 보이지만, 그것은 지혜와 강력한 공격성을 갖추고 있다.

왜냐하면, 이런 말들은 상대방의 말에서 추리해 내어서 상데방에게 그대로 되갚아 주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반격하려면, 자기가 했던 말을 취소해야 하는데, "입에서 내뱉은 말, 쏫아져 버린 물"이라고 하지 않던가?

어느 누가 그것을 도로 쓸어 담을 수 있겠는가?  이렇게 되면 상대방은 유구무언이 될 수 밖에 없고, 입으로도 마음으로도 승복하게 된다.

 

우리가 최종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것은 결코 공격의 칼날이 아니라 공격하는 힘이다.

창을 돌려 반격을 할 때, 상대방이 하는 말을 잡는데 능하면, 설령 그것이 간단한 말일지라도 하나의 비유, 하나의 결론으로 이용할 수 있다.

관건은 차분하게 대책을 강구하여 상대방의 말 가운데서 유머있고 반격의 힘이 있는 방안을 끌어 내는 것이다.

타격점을 조준하여 상대방에게 세게 일격을 가하면 수세는 졸지에 공세로 바뀌며, 일격에 상대를 거꾸러뜨릴 수 있다.